러시아 여행을 하다 보면 언어적인 부분에서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핸드폰에 있는 사진 번역 앱을 사용해서 카메라로 사진을 찍은 후에 사진(이미지) 번역 기능을 활용해서 어렵지 않게 러시아어를 한국어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번역된 한국어를 저장, 다른 사람에게 공유, 복사하기를 할 수 있어서 조금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핸드폰에 있는 번역 앱을 사용하면 됩니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아래 내용에서 보다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파파고에서 러시아어 한국어로 번역하기
네이버 파파고에는 전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언어를 번역할 수 있는 기술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미지 번역 기술은 매우 뛰어납니다. 핸드폰에는 기본적으로 파파고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별도로 앱스토어 및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해서 네이버 파파고를 별도로 설치를 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앱을 실행해서 러시아어를 한국어로 번역해 주면 되는데요, 사용법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따라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파파고 앱을 실행합니다. 파파고 앱을 실행해서 전체 메뉴를 확인해 보면 ‘이미지’ 탭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탭을 누르게 되면 바로 카메라 촬영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카메라 촬영해서 바로 번역을 진행할 수도 있지만 이미 사진을 찍어놓은 러시아어가 있다면 사진으로 러시아어 번역을 할 수 있습니다.
미리 찍어놓은 사진을 사진앨범에서 불러오도록 합니다. 사진이 불러왔지만 번역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상단 메뉴를 확인해 보면 영어 -> 한국어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언어 감지로 기본 설정되어 있어야 되지만 파파고 앱에서는 기본 번역할 언어를 영어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수동으로 언어 감지를 선택하거나 러시아어를 선택해 줘야 됩니다.
영어 버튼을 눌러서 모든 언어 -> 언어 감지 또는 러시아어를 선택합니다.
그럼 화면에서 바로 자동으로 러시아어 사진을 한국어로 번역해 줍니다. 번역된 한국어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거나 이 번역된 사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복사하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 텍스트 글자로 된 번역된 한국어를 복사해서 메모장 같은 곳으로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러시아어 사진 번역하기
구글 앱은 안드로이드 갤럭시 핸드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로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바로 이용하면 됩니다. 핸드폰이 오래되어도 번역 기술은 비슷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래와 같이 따라서 진행하면 쉽게 구글에서 사진으로 된 러시아어 -> 한국어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앱을 실행합니다.
- 사진 검색 아이콘을 누릅니다.
- 사진을 불러오거나 카메라로 촬영합니다.
- 자동으로 언어 감지가 됩니다.
- 감지된 언어가 러시아어인 것을 확인하고 한국어로 번역해 줍니다.


이렇게 번역된 언어를 파파고처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번역된 한국어 언어에 대해서 ‘듣기’를 할 수 있는데요, 목소리로 한국어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