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스마트폰 라디오 앱 실행하기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라디오 앱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기본 라디오 앱을 이용해서 FM 라디오 방송 청취가 가능합니다. “Samsung”폴더를 찾아서 열게 되면 “라디오” 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라디오 앱을 처음 실행하게 되면 라디오 주파수 채널 찾기가 안됩니다. 그 이유는 usb-c 타입의 헤드폰(이어폰)을 스마트폰에 연결한 상태에서 라디오 앱을 실행해야 됩니다.
FM 라디오 수신장치 기능을 usb-c 타입의 이어폰이 안테나 역할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꼭 필요한 도구입니다. 삼성 정품 이어폰만 가능하며 다른 usb-c 타입의 이어폰을 연결하려고 해도 인식이 안되기 때문에 꼭 삼성 정품 이어폰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이어폰을 연결한 상태에서 라디오 앱을 실행하였다면 이제 채널 주파수를 맞춰서 라디오 듣기를 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FM 라디오 앱 사용하기
기본적으로 이어폰을 이용한 라디오 듣기 방법이기 때문에 데이터 소모가 전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무료로 FM 라디오를 청취할 수 있는데요, 주파수만 잘 알고 있다면 라디오 듣기가 가능합니다. 만약 주파수를 잘 모르겠다면 “채널 찾기” 버튼을 눌러서 주변에 들을 수 있는 라디오 채널 주파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라디오 앱 실행 -> 이어폰 연결 -> 채널 자동 찾기 -> 채널 선택” 순으로 해서 라디오 듣기를 하면 됩니다. 만약 라디오 주파수가 제대로 잡히지 않는다면 엘리베이터 안이나 지하 공간, 지하철 같은 곳에서는 아무래도 주변 전자파로 인해서 주파수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밖으로 나와서 주파수를 다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정리
- 라디오 앱 실행하기
- 이어폰 연결하기
- 채널 자동 찾기
- 채널 선택하기
- 라디오 듣기
라디오 앱에서 스피커로 듣기
이어폰을 연결해서 라디오 앱을 동작시켰다고 해서 꼭 이어폰으로 라디오 듣기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 삼성 라디오 앱에서는 스피커로 재생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이죠. 스피커로 라디오 듣기를 하려면 “라디오 앱 실행 -> 더보기 탭 -> 스피커로 재생 -> 스피커로 재생 완료” 순서대로 메뉴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제 스피커로 라디오를 들을 수 있게 됩니다. 단, 이어폰은 그대로 연결해둔 상태여야 되며 혹시나 이어폰을 빼어버리게 되면 라디오 듣기가 중지됩니다. 이렇게 라디오를 자주 듣는다면 내가 자주 가는 채널에 대해서 미리 “즐겨찾기” 해놓는 방법도 좋습니다. 메뉴 탭에서 “즐겨찾기”를 선택하게 되면 자주 듣는 채널에 대해서 다음번에도 바로 들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