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 제목이 생각나지 않을때 우리는 입을 다물고 코로 소리를 내어 노래를 부르게 됩니다. 이렇게 부르는 창법을 허밍 (humming)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는 허밍으로 노래를 찾을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 네이버 음악검색을 통해서 흥얼거리면서 노래 찾기를 할 수 있는데요, 자신의 음으로 흥얼거리는 음을 이용해서 몰랐던 노래 제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외에도 midomi라는 SoundHound라는 곳에서도 노래 제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음악찾기에서 제목 검색하기
네이버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내 포털 사이트 입니다. 그만큼 여러가지 기능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음악 기능은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모르는 노래의 제목을 알고 싶을때, 단순히 음으로 노래찾기가 가능한지 아래 내용을 읽어보고 그대로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앱을 실행합니다.
- 음악 메뉴를 선택합니다.
- 상단 메뉴에서 노래 검색을 선택합니다.
- “소리를 분석 중이에요”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그때부터 허밍을 시도합니다.
- 열심히 음으로 노래를 불렀다면 어떤 노래를 불렀는지 제목과 곡 가사가 함께 검색 됩니다.
- 이렇게 검색된 노래를 “바로재생”을 통해서 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노래를 정확하게 부를필요는 없습니다. 음으로 찾는 기법이기 때문에 본인이 알고 있는 노래의 음을 흥얼거리기만 하면 찾아줍니다.
이제 노래 제목을 찾기 위해서 고생할 필요가 없게 된 것이죠.
다음 어떤 방법으로 찾을 수 있는지 한 번 볼까요?
midomi 사이트에서 노래 찾기
SoundHound라는 곳에서 만든 midomi(미도미) 사이트 입니다. 이 사이트는 네이버 처럼 앱을 설치 할 필요가 전혀 없이 사이트에 접속해서 허밍으로 노래찾기가 가능합니다.
본인이 직접 음으로 노래를 부르기만 하면 손쉽게 찾아주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midomi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화면 중앙에 “Discover, search, and play any song” 메뉴를 선택합니다.
- “‘midomi.com’이 마이크에 접근하려고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허용” 해줍니다.
- “Listening…”이라고 표시될때 목소리로 흥얼거림을 합니다.
- 찾은 노래가 검색됩니다.
- 노래를 바로 들어볼 수도 있고, 또 다른 노래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midomi에서는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웹사이트에서 모르는 노래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 앱을 사용할 줄 모르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밖에 허밍으로 노래 찾는 법
간단히 설명한다면, 구글앱에서도 노래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와 비슷한 기능으로써 생각보다 정확도가 매우 높습니다.
또한, 아이폰 기본앱인 샤잠(Shazam)을 이용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