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날씨가 아무리 정확도가 떨어진다고 해도 우리나라 날씨정보는 기상청 날씨 누리를 많이 참고하게 됩니다. 오래전에는 정말 정확도가 많이 떨어졌지만 천리안 위성 2A 호를 발사하고 나서부터는 생각보다 정확도가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해외 기상청 날씨 데이터를 참고하지 않아도 국내 기상청 날씨 누리에서 제공하는 날씨 정보만 확인해도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100% 정확하지는 않지만 발전되고 있기 때문에 신뢰해 보도록 합시다.
필자의 경우 황사 및 미세먼지 태풍같이 날씨가 매우 안 좋은 날 기상청 날씨 누리에서 기상 위성을 확인합니다. 황사나 태풍이 오는 날에 천리안 위성을 이용해서 확인하면 재밌기도 하면서 정확하기 때문이죠. 그럼 기상 위성 날씨를 어디에서 볼까요?
기상청 날씨누리
기상청 날씨 누리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현재 날씨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확인해야 되는 부분은 위성으로 날씨 정보를 봐야 되기 때문에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보다 세부적인 메뉴를 선택해야 되는 거죠.
아래와 같이 따라서 진행합니다.
- 기상청 날씨 누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오른쪽 상단 ≡ 메뉴를 선택합니다.
- 실시간 TOP5 메뉴를 선택합니다.
- 천리안 위성 2A 호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곧바로 실시간 현재 기상 위성 사진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위 메뉴 선택이 어렵다면 아래 메뉴로 들어가서 확인해도 됩니다.
영상 일기도 -> 위성 -> 천리안 위성 2A 호를 선택해도 됩니다.
천리안 위성 2A호
천리안 위성 2A 호의 기본 옵션은 OFF 되어 있는데요, ON으로 설정 변경하게 되면 위성 이미지로 볼 것인지 고해상도 GIS로 볼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뉴 목록에 대해서 아래 내용을 확인하세요.
- 지도 형태 : 이미지, 고해상도 GIS
- 지역 : 한반도, 전지구, 동아시아
- 영상 : RGB 천연색(AI), RGB 주야간 합성(AI), 적외영상, 가시영상, 수증기, 안개, 황사
- 시간 : 6시간 전, 3시간 전, 1시간 전, 현재
재생 버튼을 선택하면 구름이 움직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 목록 부분을 선택해서 안개나 황사 상태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ASCAT
ASCAT을 선택하면 극궤도 기상위성 MetOp로 관측한 해상에서의 풍향 및 풍속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천리안 위성을 사용하지 않을 때 ASCAT 자료도 많이 활용하였기 때문에 필요하면 ASCAT 자료를 보면서 위성 영상도 함께 보면 좋습니다.
꼭 하나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볼 필요는 없기 때문에 양쪽 모두 확인해서 현재 기상 상황을 보다 자세히 확인하도록 합니다.